안녕하세요. MrLacquer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utodesk 사의 Fusion360 CAD 프로그램을 이용한 model의 origin 수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D CAD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Pro-e/Wildfire 5.0 → Solidworks → Onshape → Fusion360에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Fusion360은 너무나 고맙게도, 학생 및 스타트업 회사에게는 무료로 배포하는 정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제 주력 CAD프로그램으로 쓰고 있습니다.
|
▲ Autodesk 사의 Fusion360 프로그램 소개 [출처: https://www.autodesk.co.kr/products/fusion-360/overview] |
이렇게 다양한 설계 프로그램이 존재하다보니, 당연히 각 프로그램에서 모델링한 model들을 여타 프로그램에서 불러오기 위해서는 STEP 파일(*.stp)로 저장해서 공유하게 됩니다.
문제는, STEP파일을 import 할 때 변환 과정에서, model의 origin과 프로그램에서의 world 좌표계가 일치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저와 같이 urdf를 작성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origin 값을 정확히 알아야 다루기 편해집니다.
오늘 소개드릴 origin 수정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model을 Fusion360으로 불러옵니다. 2) World 좌표계의 origin과 불러온 model이 얼마나 떨어져있는지 확인합니다. 3) Sketch를 활용하여 불러온 model의 origin을 그려줍니다. 4) MOVE/COPY 명령에서의 option 중, point to point 기능으로 model의 origin과 world 좌표계의 origin으로 이동 시킵니다.
|
1. Fusion360에서 world 좌표계 확인하기!
불러온 model가 world 좌표계와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확인해야겠죠? 다음과 같이 STEP 파일을 불러옵니다.
↓↓↓↓↓
| ||
| ||
▲ Fusion 360에서 STEP 파일 불러오기 |
위와 같이 저는 UR 로봇의 teaching panel을 불러왔습니다.
Fusion360은 기본적으로 디자인에서의 world 좌표계가 visible이 false로 셋팅되어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Origin'이라고 되어 있는 전구 아이콘을 클릭하여 활성화 시키면 visible이 true로 셋팅됩니다.
|
▲ World 좌표계가 표기된 화면 |
지금 보시면, 물체와 world 좌표계 간의 상당한 격차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불러온 teaching panel 화면의 정중앙과 world 좌표계의 origin을 일치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2. Model의 origin과 world 좌표계 origin 일치시키기
현재 툴 메뉴가 SCULPT로 되어있는데, 메뉴를 클릭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MODEL로 변경해줍니다.
↓↓↓↓↓
| ||
▲ 툴 메뉴 변경 |
바로 오른쪽에 위치한 sketch 버튼을 눌러서 sketch 모드로 들어가시고, 아래그림처럼 쭉쭉 진행하시면 됩니다.
▶ 스케치 할 평면을 선택하시고요,
▶ 참조할 object를 project 합니다. 단축키는 'p'입니다.
▶ 참조할 object를 클릭하고, ok 버튼을 눌러 나옵니다.
▶ project 정보를 기반으로 가로 세로 midpoint 구속이 되도록 line을 그려줍니다. 단축키는 'L'입니다.
▶ 아니면 rect로 그려줘도 됩니다. 어찌됬든 model의 origin을 잡을 수 있기만 하면 됩니다.
▶ sketch stop 버튼을 눌러 sketch 모드를 종료하시고, 위 그림과 같이 point가 잡히는지 확인합니다.
▶ 위 그림과 같이 모델 트리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model들을 전부 선택하고요, move 명령을 실행해서 위와 같이 진행합니다. 단축키는 'm'입니다.
1) model들을 선택한 후에 'm'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MOVE/COPY에서의 selection option이 채워집니다. 2) Origin point는 아까 sketch로 만들었던 model의 orgin을 클릭해줍니다. 3) Target point는 world 좌표계의 origin을 클릭해줍니다.
|
▶ 위 그림과 같이 모델의 origin이 world 좌표계의 origin으로 이동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model의 origin을 잡기 위해 사용했던 sketch는 지우시는게 좋습니다.
|
▲ 최종 결과 |
지금까지 Fusion360을 활용해서 model의 origin을 수정하는 법을 소개시켜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